05월 21일(수)

라이너 AI, 답변 정확성 벤치마크서 글로벌 1위 달성

라이너
(사진 출처-라이너 제공)

인공지능(AI) 검색 스타트업 라이너 가 AI 검색 성능 평가에서 글로벌 최상위 수준을 기록하며 경쟁력을 입증했다.

라이너는 25일 자사 AI 검색 서비스가 ‘심플큐에이(SimpleQA)’ 벤치마크에서 93.7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퍼플렉시티 프로(90.6점), 제미나이 2.0 플래시(84점), GPT-4o(38.4점) 등 주요 AI 검색 엔진 및 거대언어모델(LLM)보다 높은 점수다.

심플큐에이는 AI 검색의 사실 정확성과 신뢰도를 평가하는 글로벌 벤치마크로, 과학·정치·대중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4326개 질문을 통해 AI가 일관되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지를 측정한다.

라이너는 이 평가에서 AI 검색 서비스의 신뢰성을 정량적으로 확인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증명했다.

라이너는 고도화된 검색어 생성 기술과 정교한 검색 과정 설계를 통해 높은 정확도를 달성했다고 분석했다.

AI의 ‘할루시네이션’(사실 왜곡) 문제를 최소화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강점으로 평가된다.

김진우 라이너 대표는 “라이너는 고도화된 검색 알고리즘과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AI 검색 서비스”라며 “할루시네이션을 최소화하는 라이너 AI 검색 기술을 기반으로, 정확한 정보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게 돕는 서비스들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다른기사보기

배동현 (grace8366@sabanamedia.com) 기사제보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