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휴머노이드 ETF 출시

삼성자산운용 이 인공지능(AI) 기술의 집약체로 불리는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에 집중 투자할 수 있는 상장지수펀드(ETF) ‘KODEX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를 15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삼성자산운용 의 해당 ETF는 테슬라, 엔비디아, 아마존 등 AI 기술력과 자본력을 기반으로 휴머노이드 로봇 생태계를 선도하는 미국 테크 기업에 중점 투자하는 상품이다.
휴머노이드 로봇은 인간과 유사한 외형과 기능을 갖춰 제조업, 가정, 의료,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범용성이 특징이다.
특히 AI 기술과 결합돼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다양한 업무에 적용이 가능해 상용화 속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포천비즈니스인사이트는 해당 시장이 2023년 약 24억달러에서 2032년 66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연평균 성장률은 45.5%에 달할 전망이다.
이번 ETF는 기존 유사 상품과 달리 핵심 테크 기업 비중을 최대 15%까지 높게 편입하는 전략으로 차별화했다.
테슬라는 2025년 양산 예정인 자사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로 시장 주도권을 확대 중이며, 엔비디아는 AI 기반 휴머노이드 모델 ‘GR00T’와 AI 개발 플랫폼 ‘Cosmos’를 통해 관련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아마존도 물류 로봇 운용 경험과 파트너사 어질리티 로보틱스의 디지트(Digit)를 활용한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KODEX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는 ‘iSelect 미국 휴머노이드 로봇 지수’를 추종하며, 총 20개 종목에 분산 투자된다. 총보수는 연 0.45%다.
삼성자산운용은 본 ETF를 통해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글로벌 AI 기반 로봇 산업에 선제적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배동현 (grace8366@sabanamedia.com)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