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One UI 7 구형 모델 업데이트 중단

삼성전자 가 최신 소프트웨어 ‘One UI 7(원 UI 7)’의 구형 모델 대상 업데이트를 전면 중단했다.
삼성전자 의 갤럭시 S24 시리즈를 포함해 갤럭시 Z 폴드·플립6, S23 시리즈 등 기존 출시 모델 사용자들은 현재 One UI 7 업데이트를 적용할 수 없는 상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7일부터 순차적으로 원 UI 7을 구형 모델에 배포했으나, 일주일 만에 배포를 중단했다.
공식적인 중단 사유는 밝히지 않았지만, 업데이트 이후 일부 기기에서 기술적 오류가 발생하면서 내부 점검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중단 조치는 한국뿐 아니라 글로벌 전 지역에서 동시에 적용됐다.
갤럭시 S24, S24 FE, Z 폴드·플립6, 탭 S10, S23 시리즈, Z 폴드·플립5, 탭 S9 등 대부분의 프리미엄 라인업이 영향을 받았다.
원 UI 7은 새롭게 고도화된 갤럭시 AI 기능과 함께 디자인 개선, 셀렉트 AI, 글쓰기 어시스트, 오디오 지우개, 드로잉 어시스트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AI 기능이 전작 모델까지 확장 적용돼 이용자들의 기대가 높았던 버전이다.
그러나 IT 정보 유출자들에 따르면, 일부 사용자 기기에서 잠금 해제 오류 등의 버그가 확인되며 문제가 불거졌다.
특히 국내 갤럭시 S24 시리즈에서 증상이 집중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원 UI 7 자체의 일정 지연도 이용자들의 불만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이전 버전까지는 3분기 말 베타 테스트, 4분기 정식 업데이트가 진행됐지만, 원 UI 7은 지난해 말에야 베타가 시작됐고, 정식 출시는 2025년 4월로 연기된 바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좀더 확인해봐야 할 문제가 있어서 업데이트를 중단시켰다. 가능한 빠르게 업데이트를 정상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동현 (grace8366@sabanamedia.com)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