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UI 7 업데이트, 갤럭시S23·S24FE·Z플립5·Z폴드5에 AI 기능 강화

삼성전자가 지난 22일부터 갤럭시S23 시리즈, 갤럭시S24FE, 갤럭시Z플립5, 갤럭시Z폴드5 를 대상으로 안드로이드 15 기반 차세대 운영체제 ‘원UI(One UI) 7’의 정식 업데이트 배포를 시작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디자인과 사용성 전반에 걸쳐 개선이 이뤄졌으며, 특히 인공지능(AI) 기능이 대폭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새롭게 선보이는 원UI 7은 기본 앱 아이콘과 빠른 설정 창의 시각적 요소를 일부 변경하고, 잠금화면과 AOD(Always On Display)의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상단 바에는 현재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인 앱을 보여주는 ‘나우 바(Now Bar)’ 기능이 추가됐으며, 앱 서랍에서는 세로 스크롤 옵션이 새롭게 제공돼 사용자의 선택 폭이 넓어졌다.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AI 기반 기능 강화다. 화면 속 콘텐츠를 인식해 적절한 기능을 제안하는 ‘AI 셀렉트’, 글쓰기 시 요약·번역·맞춤법 교정을 지원하는 ‘글쓰기 어시스트’, 스케치를 기반으로 이미지를 생성하는 ‘그리기 어시스트’ 등 다양한 AI 기능이 새롭게 탑재됐다.
삼성전자는 이번 업데이트를 베타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용자에게 우선 배포했으며, 기존 원UI 6 사용자에게도 이번 주 안으로 순차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전자의 원UI(One UI) 7 정식 업데이트가 한국에서 먼저 시작된 가운데, 향후 며칠 내 더 많은 국가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번 업데이트는 안드로이드 15 기반으로, 대부분의 경우 약 5GB 용량이며 2025년 4월 보안 패치를 포함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이달 초 발표한 원UI 7 업데이트 일정에 따르면, 4월 중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제품은 ▲갤럭시S24 시리즈 ▲갤럭시Z폴드 6 ▲갤럭시Z플립 6 ▲갤럭시Z폴드 SE ▲갤럭시Z폴드 5 ▲갤럭시Z플립 5 ▲갤럭시탭S10 시리즈 ▲갤럭시S23 시리즈 ▲갤럭시S24 FE다.
이어 5월에는 ▲갤럭시Z폴드 4 ▲갤럭시Z플립 4 ▲갤럭시탭S9 시리즈 ▲갤럭시S23 FE ▲갤럭시Z폴드 3 ▲갤럭시Z플립 3 ▲갤럭시A34 ▲갤럭시A35 ▲갤럭시S22 시리즈 ▲갤럭시탭 S8 시리즈 ▲갤럭시S21 시리즈 ▲갤럭시A16 ▲갤럭시 퀀텀 5 ▲갤럭시 퀀텀 4가 업데이트 대상에 포함됐다.
업데이트를 통해 삼성전자는 최신 보안 패치와 함께 인공지능 기반의 다양한 신기능을 각 기종에 순차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배동현 (grace8366@sabanamedia.com)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