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 16일(수)

카카오, 오픈AI와 AI 에이전트 개발…연내 출시 목표

AI 에이전트
(사진 출처-Freefik)

카카오(035720)가 오픈AI와 공동으로 개발 중인 인공지능(AI) 에이전트 를 연내 출시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2024년 4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오픈AI와 함께 카카오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AI 에이전트를 개발하고 있으며, 연내 이용자가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의 AI 에이전트 는 단순한 문답 수행을 넘어, 카카오톡을 비롯한 카카오 생태계 내 다양한 서비스와 연동해 복합적이고 초개인화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은 AI와 보다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며, 맞춤형 콘텐츠 추천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카카오는 AI 에이전트와 함께 AI 기반 추천 서비스인 ‘AI 메이트’도 확대한다.

상반기 중 ‘AI 메이트 쇼핑’과 ‘AI 메이트 로컬’을 카카오톡 내 채널 형태로 출시하며, 향후 커머스 및 카카오맵 등으로 적용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AI 메이트 쇼핑’은 이용자의 선호도를 분석해 맞춤형 상품과 선물을 추천하는 서비스로, 카카오톡에서 커머스로의 전환율을 높여 거래액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I 메이트 로컬’은 이용자의 요청에 맞춰 다양한 장소를 추천하는 서비스로, 검색 문맥을 분석해 최적의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카카오는 카카오톡 전반에 생성형 검색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기존 #검색 기능과 AI를 결합해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더욱 정밀하게 제공하며, 검색 요청의 문맥까지 분석해 최적화된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이 목표다.

정 대표는 “카카오가 가진 압도적인 트래픽 대비 검색 활동성 자체는 크지 않다”며 “기존의 #검색 및 새로운 서비스에 AI를 적용해 이용자들이 카카오 생태계 내에서 정보를 검색하면, 요청한 내용은 물론 문맥까지 추론해 최적의 답변을 요약·정리한 콘텐츠를 생성하는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다른기사보기

배동현 (grace8366@sabanamedia.com) 기사제보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