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 03일(목)

크롬에서도 ‘에이닷’…검색 요약 한눈에

에이닷 크롬
‘에이닷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SK텔레콤 모델이 사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 출처-SKT 제공)

SK텔레콤이 자사의 AI 에이전트 ‘에이닷(A.)’을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에이닷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1일 정식 출시했다.

이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검색 이용자들은 기존 포털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화면 우측에 에이닷이 요약한 핵심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번 확장 기능은 구글,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주요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사용 가능하며, PC 환경의 크롬 브라우저에서만 설치 및 이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에이닷이 탑재한 에이닷엑스, 퍼플렉시티 소나, GPT-4o 미니, 클로드 3.5 하이쿠 중 원하는 모델로 요약 결과를 선택해 확인할 수 있다.

추가적인 AI 기능이 필요할 경우에는 ‘에이닷에서 다양한 LLM 모델과 대화하기’ 버튼을 통해 웹페이지로 이동 후 로그인하여 더욱 다양한 AI 모델을 이용할 수 있다.

SKT는 이번 확장 프로그램 출시로 검색 사용자들이 방대한 정보를 일일이 클릭해 확인하지 않아도 요약된 핵심 내용을 곧바로 확인할 수 있어 검색 효율성과 사용자 편의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검색 후 별도 AI 페이지로 이동해야 했던 기존 구조에 비해 접근성과 즉시성이 강화됐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향후 SKT는 검색 요약을 넘어 문서 생성, 영상 요약 등 다양한 기능을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 통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AI가 단순한 비서 역할을 넘어 생산성과 정보 활용의 중심 역할을 하도록 고도화한다는 전략이다.

한편 SK텔레콤은 지난 3월 27일 북미와 유럽 대학가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AI 검색 서비스 ‘라이너(Liner)’를 에이닷에 공식 추가했다.

에이닷에 탑재된 ‘라이너 프로’는 고도화된 문서 랭킹 알고리즘과 다량의 문서 검색 기능을 바탕으로, 정확한 답변과 함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SKT에 따르면 에이닷 이용자는 ‘라이너 프로’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라이너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1100만 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의 주간 쿼리 수는 1년 사이 5.4배 이상 증가하는 등 AI 기반 정보 검색 수요는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김용훈 SKT 에이닷 사업부장은 “이번 크롬 확장 프로그램은 이용자들이 AI 요약 및 검색 기능을 더 쉽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일상 속 다양한 검색·문서 활용 시나리오에 AI가 자연스럽게 융합될 수 있도록 고도화된 기능을 지속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다른기사보기

배동현 (grace8366@sabanamedia.com) 기사제보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