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원큐 혜택알리미, 맞춤형 정부 지원 한눈에

하나은행이 모바일뱅킹 앱 하나원큐 에서 정부의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혜택알리미’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행정안전부와의 협력을 통해 개인별 자격 요건을 분석하여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교육청 등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정부 혜택을 맞춤 안내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를 통해 하나은행 고객들은 청년, 구직, 출산, 이사 등 4개 분야에서 1100여 개의 정부 지원 혜택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본인의 자격 요건에 맞는 공공서비스를 신청하고 결과를 확인하는 과정까지 하나원큐에서 처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생아 출생신고 후 주민등록 및 가족관계 정보를 활용해 출생축하금 지원 대상 여부를 자동 분석하고, 해당 고객에게 신청 안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혜택알리미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하나원큐 내 ‘원큐지갑’에서 정부24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 동의를 거친 후 자격 요건을 입력하면 본인 및 가족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다.
하나은행 디지털채널본부 관계자는 “고객들이 받을 수 있는 정부 혜택을 보다 효과적으로 안내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의 ‘혜택알리미’ 서비스와 연계했다”며 “앞으로도 생활금융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모바일뱅킹 앱 하나원큐를 통해 정부24 전자증명서 발급, 국민비서, 고향사랑기부제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연계하여 금융 및 생활 편의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배동현 (grace8366@sabanamedia.com)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