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THE100리포트,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집중 분석

NH투자증권 이 퇴직 후 건강보험료 부담 예측과 관리 전략을 제시하는 THE100리포트 102호를 발간했다.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는 24일, 건강보험료 부과체계를 중심으로 구성된 THE100리포트 102호를 공개하며, 퇴직 예정자와 지역가입자를 위한 실질적인 보험료 관리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THE100리포트 는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가 생애자산관리와 100세시대 트렌드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발간하는 시리즈형 보고서다.
이번 THE100리포트 102호에서는 전체 건강보험 가입자의 약 30%를 차지하는 지역가입자의 보험료 산정 기준과 부과 체계에 대해 심층 분석했다.
특히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의 보험료 산정 방식 차이를 중심으로 비교해 퇴직 후 지역가입자로 전환될 경우 예상되는 보험료 변동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설명했다.
NH투자증권은 이를 통해 퇴직 예정자들이 향후 건강보험료 부담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는 계획이다.
리포트에서는 건강보험료 부과 기준 외에도 소득 중심 보험료 부과체계 개편 방향, 건강보험료 조정·정산 제도 등 가입자가 놓치기 쉬운 핵심 정보도 함께 안내했다.
최근 고령화와 평균수명 연장으로 인해 퇴직 후에도 건강보험료 부담이 주요 재무 계획 요소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이번 THE100리포트는 실질적인 대응 전략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김동익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 소장은 “퇴직 후 지역가입자로 전환될 경우 보험료가 증가할 수 있어 미리 정확한 산정기준을 알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이번 리포트를 통해 퇴직 예정자들이 보다 효율적인 건강보험료 관리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고 밝혔다.
THE100리포트는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으며, 퇴직 준비와 생애자산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배동현 (grace8366@sabanamedia.com)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