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P, AI 요약 기능 탑재 ‘쌀사’ 공개

SOOP(숲·067160)이 스트리머와 이용자의 방송 참여를 돕는 인공지능(AI) 매니저 ‘쌀사’ 를 공식 출시했다.
SOOP은 17일 “AI 매니저 ‘쌀사’(SARSA, SOOP AI Realtime Streaming Assistant)를 1차 버전으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쌀사는 방송 콘텐츠의 흐름을 지원하고, 시청자와의 실시간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AI 서비스다.
1차 출시에서는 방송 설정 매니저와 방송 요약 기능 등 기본 기능이 우선 적용됐다.
방송 설정 매니저는 음성 명령을 통해 환경 설정, 화면 연출, 싱크 조정 등의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해 스트리머가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방송 중 입장한 시청자를 위한 ‘AI 요약 기능’도 제공된다. 해당 기능은 그간의 방송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여줘, 이용자가 맥락을 빠르게 이해하고 콘텐츠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OOP은 오는 5월 15일 예정된 2차 출시에서 채팅창 자동 관리, 퀵 뷰, AI 구독권 선물, 간편 음악 재생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이들 기능은 스트리머의 콘텐츠 진행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시청자의 참여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어 6월 16일로 예정된 3차 출시에서는 스트리머가 자리를 비운 동안 이용자와 대화를 이어가는 AI 소통 기능과 방송 종료 후 후원 시점 및 시청 패턴 분석 등 AI 방송 관리 기능을 순차 도입한다.
SOOP은 ‘쌀사’를 통해 향후 콘텐츠 수익화 및 브랜드 연계 기능도 확장할 방침이다. 예컨대 스트리머의 휴식 시간에 자동으로 광고 노출을 제안하거나, 방송 중 등장한 제품을 감지해 브랜드 협찬 기회를 연결하는 방식이다.
배동현 (grace8366@sabanamedia.com)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