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월 24일(금)

삼성전자 퀀텀닷 기술 공개…차세대 TV 시장 선도

삼성전자 퀀텀닷
(사진 출처-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가 차세대 TV 시장을 이끌어갈 퀀텀닷(Quantum dot) 기술의 핵심 요소 3가지를 24일 공식 뉴스룸을 통해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리얼 퀀텀닷 가이드’를 발표하며 퀀텀닷 TV의 성능을 결정짓는 근본적인 요소로 △퀀텀닷 함유량 △퀀텀닷 필름 △무카드뮴 기술을 강조했다.

삼성전자 는 퀀텀닷 기술이 TV의 색 재현력과 화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퀀텀닷 기술을 적용했다고 해서 모든 제품이 동일한 성능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며, 퀀텀닷 함유량과 필름 품질, 무카드뮴 여부를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의 QLED TV는 최소 30PPM 이상의 퀀텀닷 소재를 함유해 업계 기준을 충족하고 있으며, 퀀텀닷 필름을 통해 청색 발광원의 강한 빛 에너지를 변환해 넓은 색 표현 범위를 구현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는 2014년 세계 최초로 환경 유해 물질인 카드뮴을 제거한 ‘무카드뮴’ 퀀텀닷 소재를 개발해 친환경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이후 2019년에는 디스플레이용 적색 소자 개발에 성공했으며, 최근에는 청색 자발광 QLED의 발광 효율을 20.2%까지 끌어올려 업계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지속적인 혁신으로 퀀텀닷 기술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구해왔다. 디스플레이 기술 선도를 위해 계속해서 투자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다른기사보기

배동현 ([email protected])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