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06월 12일 금요일

검색

Home 핫이슈 사회 야간 교대 중 낮 식사만 하면 혈압·혈전 위험도 개선

야간 교대 중 낮 식사만 하면 혈압·혈전 위험도 개선

야간 교대
야간 근무 중에도 밤에는 식사를 하지 않고 낮에만 먹는 식사 습관이 심혈관 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임상시험 결과가 나왔다. (사진 출처-Freefik)

심혈관 질환(CVD) 위험을 높이는 주요 요인으로 꼽히는 야간 교대 근무. 하지만 야간 근무 중에도 밤에는 식사를 하지 않고 낮에만 먹는 식사 습관이 심혈관 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임상시험 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 의대 브리검 여성병원 프랭크 시어 교수 연구팀은 젊고 건강한 성인 20명을 대상으로 야간 근무를 모방한 환경에서 식사 시간의 차이에 따른 심혈관 지표 변화를 측정한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이 연구 결과는 지난 9일 과학 저널 ‘네이처 커뮤니케이션(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됐다.

연구에 따르면, 야간 근무를 하더라도 식사를 낮 시간에만 하도록 조절한 그룹은 심혈관 질환 위험 요소에 큰 변화가 없었지만, 낮과 밤 모두 식사한 그룹은 야간 근무 이후 혈압 상승, 혈전 유발물질 증가 등 주요 위험 인자가 악화되는 결과를 보였다.

야간 교대 근무는 그 자체로도 관상동맥 심장질환(CHD) 등의 발병률을 높이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심혈관 질환 위험을 높이는 근본 원인 중 하나가 수면 부족이 아닌 ‘식사 시간의 불일치’일 수 있다는 사실이 이번 연구를 통해 새롭게 조명됐다.

참가자들은 일주일 이상 외부 시간을 알 수 없는 연구 환경에 머물며 모의 야간 교대 근무에 참여했다.

일부는 밤에도 식사를 했고, 일부는 하루 3끼 모두 낮 시간에만 섭취하도록 식사 시간을 제한했다. 이후 자율신경계 반응, 혈압, 혈전 관련 물질(PAI-1) 등을 측정해 심혈관 위험을 분석했다.

그 결과, 밤에도 식사한 그룹은 심혈관 위험 지표가 눈에 띄게 악화됐지만, 낮에만 식사한 그룹은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했다.

연구팀은 “주간과 야간 식사의 장기적 영향을 알려면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 이 결과는 식사 시간 조절을 통해 야간 근무자들의 건강을 개선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며 “야간 시간대 식사를 피하거나 제한하는 것이 야간 근무자나 불면증·수면-각성 장애를 겪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논문 제1저자인 새러 첼라파 교수는 “이 연구는 모든 요인을 통제했기 때문에 두 그룹의 야근 후 심혈관 위험 요소 차이는 수면 시간이나 식사 자체보다 식사 시간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프랭크 시어 교수는 “야간 근무나 시차 등 일주기 불일치가 심혈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책은 아직 확립되지 않았다”며 “이 연구에서 음식 섭취 시기가 교대 근무 관련 심혈관 질환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불면증이나 수면-각성 주기 장애를 겪는 사람들에게도 식사 시간 조절을 활용한 건강 개선 가능성을 제시하는 결과로 평가받고 있다.

다른기사보기

배동현 ([email protected]) 기사제보

ⓒ 2024–2026 이슈데이.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슈 라인

소니코리아, 블루투스 기반 슈팅그립·리모컨 공개

소니코리아 가 영상 촬영자들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새로운 블루투스 기반의 올인원 무선 슈팅그립 ‘GP-VPT3’와 무선 리모컨 ‘RMT-VP2’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두 제품 모두 소니의 알파(Alpha) 및 ZV 시리즈 카메라와 호환되며, 보다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촬영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됐다. 신제품 GP-VPT3는 촬영 그립과 삼각대, 리모컨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3 in 1 액세서리로, 기존 GP-VPT2BT에서 한층 업그레이드됐다. 특히 […]

포항, 광주전서 가정의 달 맞이 특별 이벤트

K리그1의 포항 스틸러스가 18일 오후 4시 30분 포항스틸야드에서 광주FC와 2025시즌 14라운드 홈경기를 치른다. 지난 라운드 수원FC전 승리를 발판 삼아 연승을 노리는 가운데, 구단은 5월 ‘가정의 달’을 기념해 가족 단위 팬들을 위한 다채로운 현장 이벤트도 예고했다. 포항은 지난 10일 수원FC와의 원정경기에서 전반 41분 김인성이 얻어낸 페널티킥을 이호재가 침착하게 마무리하며 1-0 승리를 거뒀다. 이 승리는 박태하 감독 […]

이브이첨단소재, 나라장터 엑스포 2025 참가

이브이첨단소재 가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2025’에 참가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 이브이첨단소재 는 가볍고 얇은 투명 필름 LED 피치 6mm 제품과 자동문(슬라이딩 도어) 기능을 융합한 투명메쉬 피치 4mm 고해상도 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올해 새롭게 출시한 LED 피치 4mm 제품은 광고용 시장을 겨냥한 신규 개발 제품으로, 아웃도어형 고휘도 기술을 적용해 […]

[날씨] 기상청 “15~16일 전국 비, 일부 지역 강풍·집중호우 주의”

15일은 동해상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곳곳에 비가 내리겠다. 강원 영동을 중심으로는 밤까지 많은 비가 예상되며, 비가 내리는 지역은 낮 기온이다소 낮아질 수 있지만 습도가 높아 후텁지근한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 은 “동해상에 위치한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흐리고 비가 내리겠다”면서 “일부 지역은 내리던 비가 잦아들며 소강상태를 보이겠으며 밤이 되면 대부분 비가그치겠다”고 밝혔다. 아침 […]

KAIST, 정서적 고통 전달하는 뇌회로 첫 실험 입증

KAIST(한국과학기술원) 생명과학과 한진희 교수 연구팀이 공포 기억 형성을 조절하는 핵심 뇌회로를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고 15일 밝혔다. 연구팀은 생쥐 모델 실험을 통해 감각적 고통 없이 심리적 위협만으로 유발되는 공포 기억을 조절하는 pIC-PBN 회로를 밝혀냈다. 이 연구는 트라우마 치료를 포함한 다양한 정신질환 치료법 개발에 중요한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에는 외측 팔곁핵(PBN)이 척수에서 전달되는 통각 정보 처리 […]

오케스트로, 한국교통안전공단 TAGO 클라우드 전환 맡는다

오케스트로 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발주한 국가대중교통정보시스템(TAGO)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사업을 수주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총 42억 원 규모로, 오는 2026년 1월까지 약 18개월 동안 추진된다. TAGO는 전국 버스, 철도, 지하철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통합 제공하는 대중교통 통합 플랫폼으로, 급증하는 교통 데이터와 다양한 서비스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차세대 인프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오케스트로 는 이번 […]

아모레퍼시픽, 5년 만에 희망퇴직 프로그램 시행

아모레퍼시픽그룹이 5년 만에 희망퇴직 프로그램을 다시 시행한다고 5일 밝혔습니다. 코로나19 직후인 2020년 12월 이후 처음으로 단행되는 조치로, 회사는 급변하는 국내외 경영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장기적 조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이날 오전 사내 공지를 통해 희망퇴직 프로그램 운영을 공식 안내했습니다. 대상은 아모레퍼시픽홀딩스를 비롯해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 에뛰드, 아모스프로페셔널, 오설록, 에스쁘아 등 주요 계열사 […]

[특집] 전국 봄꽃 축제 7선, 봄날 떠나기 좋은 명소들

따스한 봄바람이 불어오면 전국 곳곳은 화사한 꽃물결로 물듭니다. 벚꽃, 튤립, 유채꽃, 진달래까지 봄꽃의 향연이 펼쳐지는 이 계절,어디로 떠나야 할지 고민이라면 아래 7개의 봄꽃 축제를 주목해보세요. 꽃과 사람, 자연이 어우러지는 그 풍경 속에서 잊지 못할봄의 하루를 만나 볼 수 있을 테니까요. 진해 군항제🚢 기간: 2025년 3월 29일(토) ~ 4월 6일(일)장소: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중원로터리 일원 첫 […]

샘표 ‘백년동안’ 흑초, 당 줄이고 맛 살렸다

샘표가 건강식초 브랜드 ‘백년동안’의 새로운 라인업으로 당 함량을 대폭 낮춘 ‘저당 흑초’ 2종을 선보이며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는 시장 공략에 나섰다. ‘백년동안 흑초 저당’은 샘표의 독자적인 발효 기술력과 건강 지향적 트렌드가 결합된 신제품이다. 기존 흑초의 핵심 성분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당 함량은 국내 상위 3개 음용 식초 제품 대비 84%나 줄였다. ‘저당 흑초 산머루·복분자’, ‘저당 흑초 […]